달력

5

« 2024/5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2018. 4. 23. 12:48

나는 과연 선한 일을 할 수 있는가 Opinion2018. 4. 23. 12:48

내 아내는 나와 아주 다른 사람이다. 그래서 많이 힘들었고 그래서 많이 감사했으며, 여전히 갈등이 많고 여전히 감사할 거리가 많다.


우리는 둘 다 믿는 가정에서 태어났고 그 믿음에서 도망쳐 본 일도 없다. 계속 그 '길' 위에 있었냐고 물어본다면, 그렇지는 않다. 그러나 적어도 둘 다 '믿는 사람처럼 보이는 상태'는 꾸준히 유지했었다. 더군다나 나름으로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이었기에 머리도 어느 정도는 차 있다 할 수 있다. 따라서 구원에 관하여, 그리고 신앙생활에 관하여 '그리 다르지 않은' 이해를 하고 있다. 그런데 차이도 있고, 그 약간의 차이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크게 두드러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사실 다른 큰 차이들을 이겨나가고 이제 그다음 차례로 떠오르는 것일 수도 있다.


우리 둘의 대화에서 자주 거론되는 주제는 '신앙생활'이다. 그런데 이 주제의 이면에는 '구원'에 관한 이해의 불일치가 깔려있다. 지식과 고백의 측면에서 우리 둘은 같다. 그런데 적용에 있어서 '서로 다른 지점'이 존재한다.


그 많은 주제를 전부 다 다룰 수는 없고 오늘은 최근 아내가 한 다음의 말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고 싶다.

나는 선을 행할 수 없는 존재이며, 내가하는 모든 일은 악해.

고백으로 보인다. 이런 부류의 절망 또는 고백은 아마 거의 모든 기독교인이 한 번쯤은 했었고, 지금도 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바울이 이 문제에 관하여 고백적인 글을 로마서 7:18에 남겼다.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로마서 7:18)

물론 "원함은 내게 있으나"라고 하여, 적어도 그가 선을 행하기 원한다고 함으로써 적어도 나나 내 아내와는 다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러나 결국 그도 사람이어서 결코 우리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지는 않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로마서 7장 전체를 깊이 묵상해보기를 권한다.


바울은 로마서 7장에서 '나'를 서로 다른 두 부분으로 구분한다: 속사람과 겉 사람, 마음과 육신 (혼과 육신을 뜻하지는 않는다), 하나님의 법을 섬기는 나와, 죄의 법을 섬기는 나 등등.


그런데 위에 말한 바와 같이 바울이 이야기하기를 '나'는 선을 행하기를 원한다고 말하고 있다.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 (로마서 7:19)


다른 곳에서 바울은 다시 한번 사람은 의를 행할 수 없다고 말한다.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로마서 3:10-12)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대상은 9절에 죄 아래에 있는 사람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즉, 로마서 7장의 표현대로 하면 '죄의 법을 섬기는 육신으로서는 의인이 없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로마서 3:9)


여기까지 종합하면, 바울은 '나'를 두 부분, 즉, 속사람과 겉 사람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리고 속사람은 성령의 원하는 바를 따르고 겉 사람은 육신의 원하는 바를 따르며 이 둘은 절대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갈라디아서 5:17)


그런데 천국은 거듭나야 갈 수 있다. 즉, 구원은 거듭남을 뜻하기도 한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한복은 3:3-5)

그리고 우리는 거듭난 상태이다.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라디아서 2:19-20)

여기에서 주목할 부분은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이라 표현함으로는 '나'를 '육체'에서 구분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결국 이 육체 또한 변화될 것이다.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고린도전서 15:53-54)

그러나 육체가 변화할 때까지 '나'는 여전히 육체 아래에 있고 그 육체는 죄에 속박되어 있다.

I am of flesh, sold into bondage to sin. (로마서 7:14, NASB)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가서 나는 선을 행하지 못하는 존재인가? '나'를 육체로 규정한다면 그렇다. 육체인 나는 절대 선을 행할 수도 없고 선을 행하기를 원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내 속사람, 즉, 성령에 속한 나는 선을 행하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떻게 해야 내가 선한 일을 할 수 있는가.

육신을 죽여야 한다. 매일 매일 육신을 죽이고 성령이 인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육신만 죽이면 나의 속사람은 자연스럽게 성령의 원하는 바를 따라 살게 된다. 아마도 이런 이유로 바울은 날마다 죽는 것을 자랑하였나 보다.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고린도전서 15:31)

그리고 다른 곳에서 바울은 자기 몸을 쳐 복종하게 한다고 했다.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신이 도리어 버림을 당할까 두려워함이로다 (고린도전서 9:27)

그런데 이런 모든 과정이 결코 쉬울 리가 없다. 어떻게 보자면 예수님의 도우심 없이 우리들만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미션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아내의 위와 같은 고백은 사실 우리가 올바른 신앙생활을 하려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예수님께서 하실 수 있는 것 또는 이미 해 주신 것을 의미 없게 할 수는 없고, 또한 그냥 절망에 빠지지 않기 위하여 내가 선한 일을 할 수 있는 존재임을 알 필요가 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바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고 내가 새 사람을 입어 하늘나라에 합당한 존재가 되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이 사실이 바로 복음이다. 복음을 복음으로 믿는 한, 내 안에 선한 일을 이루실 예수님도 함께 믿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전서 1:17)


:
Posted by ToBeStable